턱근육을 빼는 방법으로 흔히 경락이나 마사지등을 생각합니다. 보톡스주사도 턱근육을 물리적으로 제거하지는 못하지만, 보툴리움 톡신의 화학적 작용으로 턱근육을 일정기간 축소하는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턱근육은 교근,저작근이라고 불립니다. 씹는 근육이라는 뜻이죠. 턱근육의 발달정도에 따라 정면에서 보았을때 갸름함의 차이가 결정됩니다. 성형외과에서는 정면에서 보았을때의 갸름하게 보이는 효과를 정면효과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턱근육을 빼는 방법으로 얼굴경락마사지나 침을 받는 분들도 많지만 정작 심리적인 위약효과 정도를 얻는다고 볼수 있습니다. 거울을 볼때면 내얼굴의 도톰한 턱근육을 손가락으로 가려보거나 무서운 상상이기는 하지만 가위로 잘라버렸으면 좋겠다는 상상까지 하게 됩니다. 턱근육 즉, 교근을 축소하거나 잘라내는 (절제하는) 수술은 없을까요? 교근축소술, 교근절제술이 있습니다.
교근축소술은 턱근육을 중주파 전기에너지를 이용하여 교근 (턱근육) 세포조직을 물리적으로 파괴하는 수술입니다. 교근축소술 수술과정은 치과치료와 유사한데요, 전기가 흐르는 침을 입안 쪽 연부조직에 삽입해 기능상 장애가 없을 정도의 교근조직을 없애줍니다. 교근축소술은 수술후 2~6개월까지 파괴된 교근조직이 천천히 없어집니다. 보톡스주사가 6개월 정도까지 효과를 보이다가 다시 턱근육이 올라오는 과정과는 정반대라고 할 수 있죠. 교근축소술은 제대로 시술받을 경우, 주기적으로 주사맞아야 하는 보톡스와는 달리, 반영구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교근축소술을 개발,보급한 병원이 브이라인 성형외과 (구 김인건 성형외과) 입니다. 교근축소술은 턱근육이 너무 발달해 있는 상태거나, 살성이 떨어지는 분들께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 교근절제술 즉 턱근육을 잘라내는 수술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교근절제술은 말 그대로 턱근육을 입안쪽을 절개해 들러가서 물리적으로 잘라내는 수술입니다. 기능상 장애가 없을 정도의 불필요한 턱근육을 제거하는 것이죠. 교근성형술을 전문적으로 수술하는 성형외과에서는 턱근육의 50% 정도를 제거해도 입을 벌리고 음식물을 씹는 기능상의 장애가 없다고 합니다. 교근절제술을 받고 난 후, 압박붕대를 감고 일정기간 입벌리는 연습을 거치고나면 제거된 교근은 아주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면 (껌을 하루종일 씹는다거나, 오징어를 너무 사랑하는 경우 등등) 다시 발달하지 않고 갸름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교근절제술은 수술경험이 부족한 의사가 잘못 시술 할 경우, 과도한 출혈과 안면신경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대개의 성형외과에서는 교근절제술을 예전 수술법이라고 잘못된 정보를 환자에게 말하거나, 교근축소술이나 피질절골술, 보톡스주사를 권합니다. 과도하게 발달한 턱근육은 교근절제술로 직접적으로 없애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정면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턱근육빼는법 - 교근절제술